대구서동유치원, IB 개념기반 놀이중심 ‘여름! 물 탐구놀이’

물놀이도 배움이다! 놀이와 탐구가 어우러진 물 탐구놀이

[ 기사위치 교육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대구서동유치원, IB 개념기반 놀이중심 ‘여름! 물 탐구놀이’

이브필라테스(마두)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물놀이도 배움이다! 놀이와 탐구가 어우러진 물 탐구놀이

대구서동유치원(원장 구양숙)73() ~ 4() 양일간 무더운 여름을 맞이하여 유아들의 신체적 발달, 사회성, 창의성, 자기주도성을 길러주는놀이중심 물 탐구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수영장 체험, 워터슬라이드 놀이, 버블 놀이 등 유아들이 즐겁게 몰입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단순한 신체 활동을 넘어 IB 학습자상인 탐구하는 사람’,‘균형 잡힌 사람’,‘배려하는 사람등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설계됐다.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주도적으로 질문하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배움을 경험하고,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 건강을 동시에 도모했다.


10. 대구서동유치원 IB 개념기반 놀이중심 여름 물 탐구놀이.jpg


10. 대구서동유치원 IB 개념기반 놀이중심 여름 물 탐구놀이3.jpg


10. 대구서동유치원 IB 개념기반 놀이중심 여름 물 탐구놀이2.jpg


놀이에 참여한 유아들은 물의 흐름, 부력, 온도 등 자연 현상을 직접 체험하며 질문을 만들고, 서로 협동하며 역할을 나누는 과정 속에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태도를 자연스럽게 익혔다. 이는 IB 교육이 추구하는 전인적 성장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사례로, 아이들을 놀이 속에서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하며 성장하는 유의미한 교육 활동이었다.


또한 교사들은 활동 전후로 유아들과 함께 물에 관련된 개념을 이야기 나누며 물의 특성’,‘안전한 놀이 방법’,‘환경 보호등의 주제를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IB의 핵심 교육 철학 중 하나인 개념 중심 교육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현한 것으로, 아이들의 사고 확장을 돕는 유의미한 학습으로 이어지고 있다.


구양숙 원장은 “IB 교육은 아이들이 세계와 자신을 이해하고, 스스로 배우며 성장하는 힘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이번 물 탐구놀이는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스스로 질문하고 협력하며 배움을 확장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앞으로도 IB 철학을 바탕으로 유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fmebsnews  

<저작권자 © 이브필라테스(마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